노래에서 키의 낮추기와 mr의 음악을 조절하는 과정 안내
노래 연습이 됐든, BGM 활용이 됐든, 여러 가지 이유로 소리 파일을 편집해야 할 수 있는데, 어쨌든 편집 작업을 하려면 전용 도구의 종류와 사용 방법을 알아두어야 합니다. 물론 제목에 적어둔 작업도 예외는 아니며 노래 키 낮추기를 해주는 도구를 알아둬야 합니다.
그래서 이번에 노래 키 조절을 빠르게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관련 정보를 엮어봤습니다. 조금 더 자세하게 얘기를 하자면, 골드웨이브를 써서 mr 키 낮추기를 해주는 과정이며, 대단한 노하우를 공유하는 것은 아니지만 간단한 편집은 무난하게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우선 골드웨이브를 구해야 하는데, 한글이 지원되고 설치하지 않아도 되는 버전은 [john-lenon.tistory.com/150]를 통해서 받을 수 있습니다. 비록 개인이 공유하는 자료지만, 안전한 것을 확인했으니 안심하고 받으셔도 됩니다.
파일을 받았다면 실행을 합니다. 그리고 아래 이미지에서 표시해둔 버튼을 누르거나 키보드의 [Ctrl + O]를 눌러서 음악 키 낮추기를 해주고 싶은 파일을 불러오면 됩니다.
파일을 불러오고 타임라인이 생성되었다면, 상단의 효과 카테고리를 클릭합니다. 그리고 드롭되는 메뉴에서 음조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영문 버전을 쓸 땐 메뉴 이름이 Pitch로 나올 것입니다.
메뉴를 누르고 작은 화면이 나왔다면, Preserve tempo를 체크합니다. 그리고 Semitone 항목을 체크합니다. 이어서 중간에 있는 항목을 움직이며 적절한 키를 맞춰주면 됩니다.
값을 수정한 뒤에는 오른쪽 아래에 있는 재생 버튼을 누르며 미리 듣기를 해보면 됩니다. 그리고 마음에 드는 수준으로 설정 값을 조절했다면 OK를 눌러서 반영을 해주면 됩니다.
인코딩이 완료가 되었다면, 마지막으로 해주어야 할 일은 당연히 저장을 하는 것입니다. 저장하기 버튼은 프로그램의 왼쪽 상단에 있으며, 클릭해서 경로와 이름을 지정해주면 됩니다.
지금까지 골드웨이브라는 프로그램을 활용해서 노래 키 낮추기를 해주는 방법을 적어봤는데, 처음 얘기를 했듯이 간단한 내용을 공유한 것에 불과한 글이었지만 그래도 원하는 수준의 오디오 파일을 만드는데 조금은 도움이 될 수 있었길 바라며 저는 이쯤에서 물러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