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ysharp의 certrelay를 제거와 관련된 정보를 안내하기 위한 글
내용 요약 : 공인인증서 관리를 위한 보안 모듈로 제어판에서 삭제 가능
관공서 페이지의 기능을 활용하기 위해선 필수적으로 준비해야 할 모듈들이 있는데, 사용이 끝난 시점에는 리소스를 낭비하는 일이 없도록 keysharp certrelay를 없애주는 것이 좋습니다.
PC 성능이 충분하게 여유로운 수준이라 하더라도, 다른 모듈과 충돌을 일으킬 수 있으니, 모든 보안 모듈은 사용할 때만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지우는 과정은 알아두는 것이 좋겠죠. 운영체제 기능을 쓰거나 전용 도구를 쓸 수 있는데 자세한 제거의 정보는 아래 엮었습니다.
운영체제 기능을 활용하고 싶다면, [시작 버튼 + R]을 눌러줍니다. 그리고 실행 화면에 [control]을 적어주면 됩니다. 제어판을 실행하는 명령어인데, 평소 사용하고 있는 방식으로 제어판을 실행해도 괜찮습니다.
제어판을 연 다음에는 프로그램 제거를 선택합니다. 클릭을 해주어야 할 자세한 위치는 이미지에서 빨간색으로 표시를 해두었으니, 확인하시고 동일한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이제 지우고 싶은 항목을 선택하고 삭제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그리고 클릭 몇 번만 더 해주면 모듈은 삭제가 될 것입니다. 어려운 절차는 없으니, 이 정도의 정보만 있어도 충분히 작업을 진행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제거기 다운로드 주소 : teus.me/427
여담으로 서두에서 언급을 했지만 PC에 보안 모듈이 상주하지 않도록 관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데 하나씩 모듈을 없애주는 절차는 아무래도 귀찮죠. 그래서 [구라제거기]를 받아서 쓸 것을 권장합니다. 주소는 위에 적어두었습니다.
파일을 받은 뒤에는 압축을 풀고 운영체제 비트에 맞는 아이콘을 실행해주면 됩니다. 운영체제 비트는 [시작 버튼 + Pause Break]을 눌러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
툴을 실행하면 아래 이미지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프로그램 하단에 있는 모두를 선택하고 과정들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그럼 PC가 깔끔해진 상태로 바뀔 것입니다.
각설하고 keysharp certrelay와 관련된 내용을 적어봤는데, 그저 악성은 아니지만 삭제해도 된다는 얘기를 길게 한 것에 불과했지만, 그래도 PC 관리에 조금은 보탬이 될 수 있었길 바라며 저는 여기서 물러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