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의 문서 작성용 프로그램은 상당히 일반적인 사무용 프로그램이지만 상용이기 때문에 모든 컴퓨터에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래서 급하게 작업해야 할 문서가 있는데 호환되는 툴이 없어서 작업을 할 수 없는 경우도 왕왕 있죠. 이럴 땐 차선책으로 사용에 제한이 없는 문서 프로그램을 구해서 활용할 수도 있으며 대표적인 종류가 open office입니다. 고로 MS의 오피스가 없는데 문서 작업을 해야 할 땐 해당 툴을 구하는 것이 상책이며 구하는 방법은 아래 적었으니 필요할 때 읽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영양가도 없는 얘기는 버리고 깔끔하게 핵심적인 부분부터 언급을 하자면 [goo.gl/i8Z5O]에서 설치 파일을 받을 수 있습니다. 상단의 다운로드 그룹에서 설치할 운영체제의 종류와 언어 및 버전을 선택한 뒤 [Download full installation]라 적힌 버튼을 누르면 다른 페이지로 이동하게 되며 기다리고 있으면 100메가가 넘는 파일의 다운로드가 시작될 것입니다.
파일을 받은 과정이 끝나면 실행해서 설치를 해주어야 하는데 기본 세팅을 그대로 사용하면 되니 제가 자세한 절차를 설명하지 않아도 open office의 사용 준비를 완료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실행한 다음엔 office의 기능을 본격적으로 사용할 순서인데 워드와 호환되는 도구가 필요할 땐 [텍스트 문서] 도구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엑셀과 호환되는 메뉴는 [스프레드시트]이며 파워포인트 작업이 필요한 상황일 땐 [프레젠테이션]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세부적인 open office의 사용 방법은 MS의 제품과 유사하니 아마 무난하게 원하는 결과물을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여담으로 이번 글의 주제가 되는 툴은 MS의 제품과 호환이 되지만 사실 오류가 빈번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단발적인 작업일 땐 open office를 써도 되지만 수시로 활용해야 한다면 MS를 선택하는 것이 더 좋을 수도 있습니다. 물론 직접 사용을 해보고 선택하는 것이 최선이겠죠. 각설하고 문서 작성용 프로그램을 소개하는 시간을 가져봤는데 부족한 정보였지만 보탬이 되었길 바라며 저는 물러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