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 폰트 적용 추가 방법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디자인 작업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아무래도 텍스트의 모양에도 신경이 쓰일 수밖에 없는데 문제는 운영체제에서 기본적으로 적용하는 글꼴은 마음에 드는 항목이 없다는 것이죠? 이럴 땐 활용하고 싶은 글꼴 파일을 따로 구해서 디자인 작업용 프로그램에 더해주면 됩니다. 물론 작업하는 순서는 알아두는 것이 좋겠죠. 그래서 보탬이 되려 포토샵 폰트 적용을 해주는 절차를 적어보려 하는데 혹시 원하고 있던 정보라면 아래의 글을 읽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텍스트 입력과 글꼴 변환이 가능한 프로그램은 운영체제의 파일을 가져와서 활용하게 됩니다. 즉, 특정 프로그램에 글꼴을 추가하고 싶다면 윈도우에 글꼴 파일을 더해주면 됩니다. 조금 더 자세하게 얘기를 하자면 [C 드라이브 > Windosw > Fonts]에 넣어주면 되죠.



앞서 언급한 경로로 진입해보면 기존에 사용하고 있던 다양한 폰트가 있을 것입니다. 그럼 해당 폴더에 새롭게 구해둔 TTF 파일을 드래그 앤드 드롭으로 더해주기만 하면 됩니다. 서두에서 얘기했지만 포토샵 폰트 적용은 엄청 간단하죠?



다만 지금까지 설명했던 방법으로 새로운 글꼴을 윈도우에 더했다고 하더라도 실행되어 있는 프로그램에는 반영이 되지 않습니다. 고로 파일을 새롭게 더해주었다면 다음으로 해야 할 일은 기존에 실행되어 있던 프로그램을 껐다가 다시 실행해주어야 합니다.



저는 이번 글을 작성하면서 맑은 고딕을 새롭게 장만해봤는데 무난하게 목록에 생성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군요. 여담으로 포토샵 폰트 적용을 할 땐 파일을 적어둔 경로에 직접 더해주는 방법도 있는 반면 파일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누르고 [설치] 항목을 클릭해도 됩니다. 아니면 나눔 글꼴과 같이 설치 도구가 함께 제공되는 경우도 있죠.


시도할 수 있는 절차야 다양하지만 어차피 한 가지만 확실히 알아두면 충분히 글꼴을 더해주는 것은 어렵지 않기 때문에 다른 절차를 설명하는 것은 생략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각설하고 포토샵 폰트 적용을 하고 싶을 때 알아두면 좋은 내용들을 적어봤는데 엄청난 고급 정보는 아니었지만 그래도 참고가 가능한 수준은 될 수 있었길 바라며 저는 물러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