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세를 줄이고 싶어서 혹은 완성된 PC가 아니라 부품을 하나씩 선택하면서 PC를 조립하고 싶을 땐 본체에서 요구하는 전기 에너지를 체크해볼 필요가 있는데 저도 PC 전문가는 아니라서 완벽한 계산 값을 알아내는 방법은 모르지만 관련 기능을 지원하는 페이지의 소개 정도는 할 수 있을 것 같아서 이번에 참고할 수 있는 내용을 적었으니 컴퓨터 전력량을 확인하고 싶었지만 계산할 수 있는 도구가 없어서 방황을 했다면 아래에 있는 글을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서두에서 언급을 했지만 이번 글의 주제와 일치하는 기능을 제공하는 페이지가 있습니다. 고로 해당 페이지를 찾아가는 것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이며 주소를 안내하자면 [outervision.com/power-supply-calculator]입니다. 해당 주소를 브라우저에 적고 엔터를 누르면 영문으로 작성된 페이지가 나오며 하단의 [Basic]이라 적힌 탭을 클릭하면 간단한 계산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탭을 누르면 메인 보드와 CPU, 메모리, 그래픽 카드, 저장 장치, 기타 추가 드라이브를 선택하는 항목이 순서대로 나열되어 있는데 사용하는 장치 혹은 사용하고 싶은 장치를 세팅하면 컴퓨터 전력량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혹시 기존에 사용하는 제품의 성능을 몰라서 전력량을 측정하는 것이 어려울 땐 [software.naver.com/software/summary.nhn?softwareId=MFS_100197]와 같은 모니터링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정보를 적용하면 됩니다.
여담으로 언급한 페이지를 통해 컴퓨터 전력량을 구하는 것은 사실 정확도가 그리 뛰어난 편은 아닙니다. 그리고 실제 계산을 해보면 CPU와 그래픽 카드를 제외하곤 결괏값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죠. 그러니 정확한 측정 장치를 사용하지 않아도 대략적으로 요구 전기 에너지를 파악할 수 있는 하나의 참고 정보로만 활용을 하는 것이 적당할 듯합니다.
각설하고 PC가 얼마나 많은 전기를 요구하는지 확인하고 싶을 때 활용할 수 있는 도구를 소개했는데 그저 컴퓨터 전력량 측정과 관련된 페이지 주소를 하나 적어둔 것에 불과한 글이었지만 그래도 들러주신 분들께서 참고할 수 있는 수준의 글이었길 바라며 저는 물러나겠습니다.